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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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학생맞춤통합지원사업[국정과제]

학생맞춤통합지원 이란?

  •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을 통해 복합적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조기에 발굴, 개입하고 지역사회 연계
  •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필요와 요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모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
  • 교육복지안전망 전면 확대를 위한 시범 운영 사업

추진 근거

  • 국정과제 84-3.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22. 5.)
  • 『2024 광주교육』주요시책 3-1-2. 교육복지 안전망 강화
  • 2024년 학생성장 통합지원 사업 계획(교육부, ‘23. 11.)

추진 배경

  • 개별 지원 한계 : 복합적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컨트롤타워 부재로 현행 사업 부서단위의 개별 사업별 지원 체계로는 학생의 어려움 해소에 한계

    ※ 관계기관 간 형식적인 네트워크 운영, 학생 정보의 관리‧연계‧활용 곤란, 사업 간 중복지원과 사각지대 공존 등

  • 사회적 요구 : 기초학력 부족과 다문화·취약계층 학생 증가 등 심리·정서, 경제적 문제 등의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 필요성 대두

학생 지원 방식의 변화

  • [현재] 사업별 지원 체계

    개별 사업별로 분절적으로 지원

  • [개선]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통합 진단을 통해 맞춤형 지원

학생맞춤통합지원의 영역

학생맞춤통합지원의 영역 안내
영역 내용
복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교육복지안전망 제공, 가정방문, 지역 연계 지원
경제적 교육비, 교육급여 지원을 통한 교육기회 보장
학업·진로 기초학력 지원, 학업중단 예방(학업중단숙려제 등), 대안교육(학교 내 대안교실 등)
심리·정서 위(Wee) 프로젝트를 통한 심리·정서 안정, 치유 및 회복 지원
다문화·특수교육 다문화가족 학생 및 특수교육대상자 맞춤형 지원, 장애학생 인권보호
안전 학교폭력, 성폭력 및 아동학대 피해학생 등 지원

지원 대상 및 절차

지원 대상
복합적 어려움이 있는 위기학생
지원 절차
지원 절차 안내
구분 내용
[1단계]
발굴
학교 구성원 누구나 복합적 어려움과 긴급상황에 놓인 위기 학생 파악 및 발굴
[2단계]
학교 자체 해결 노력
발굴된 사례지원 대상 학생을 최대한 학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
[3단계]
의뢰 및 진단
학교에서 의뢰 된 위기 학생을 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팀에서 학생 맞춤형 지원 계획 수립
[4단계]
지원
교육지원청 직접지원 또는 지역 사회기관 네트워크 자원을 연계하여 위기 학생 맞춤통합서비스 제공
[5단계]
관리
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팀과 학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사후 관리
  • 학교

    우선·위기 지원 파악
    및 발굴

  • 학교

    학교 자체
    해결 노력

  • 학교➡교육지원청

    신청 접수 및
    의뢰

  • 교육지원청 부서별,
    지자체&민간기관

    학생맞춤통합지원팀
    진단 및 지원
    (교육지원청)

  • 교육지원청, 지자체
    등 (학교)

    사례관리 및
    사후 모니터링

학생맞춤통합지원 one-call 문의

동부 with콜
☎062-605-5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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