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동부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였을 경우
- 고객에게 편안하고 열린 휴게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 청사 현관에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공간「미소북카페」를 운영함으로써 민원대기시간을 편안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사무실 및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 본관 현관에 청사 안내도 및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 및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며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항상 패용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 방문하시는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의 첫인사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라고 양해를 구한 후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 가급적 3분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정중히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저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사과한 후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 상담 중에는
-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605-○○○○번으로 다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일시,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일과시간 이후의 경우에
-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605-5505)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1초 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FAX를 이용하는 경우
- 우편, 인터넷, FAX 민원을 위하여
- 우편, 인터넷, FAX 등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요청하신 민원도 직접 방문하신 경우와 같은 절차로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중간 처리사항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인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인터넷 홈페이지 (http://dongbu.gen.go.kr)에 민원 사무처리 안내, 민원 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연락처 등을 명기하여 민원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정보공개청구(청구인) → 접수 및 이송 → 공개여부 결정(처리과: 10일 이내) → 결정결과 통지 → 공개실시 → 불복구제신청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민원처리의 자세
- 고객을 위한 최선의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 기관 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 접수된 민원은 법정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동일한 용무로 다시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반드시 중간 처리 상황을 전화, 우편 또는 이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가 원활하지 못할 경우
- 민원이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처리예정기한과 연장사유를 반드시 통지하고, 처리 불가한 민원에 대해서는 상세한 설명을 통해 충분한 이해 설득 및 추후 개선 가능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기준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경우 불친절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관련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정중히 사과드린 후 처리 예정일 내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인터넷 홈페이지 http://dongbu.gen.go.kr(민원신청)
- 우리 교육지원청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 좌우로 스크롤하여 정보를 확인 해주세요.→
- FAX : 605-5588
- 우편 : (61212) 광주광역시 북구 서양로 111 (중흥2동367-58)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바로 알려주시면 발전의 계기로 삼아 개선하도록 할 것이고,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사례가 있으면 다른 공무원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모든 민원 업무는 법적인 근거에서 처리되므로 금품이나 권력 등을 동원하여 억지로 해결하려는 경우 정당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어 공익우선의 행정 실현 및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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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X : 605-5588
- 우편 : (61212) 광주광역시 북구 서양로 111 (중흥2동367-58)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